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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소비자전문상담사가 하는일/소비자전문상담사의 전망

 

 

 

소비자 전문 상담사

 

소비자전문상담사자격증은 갈수로 커지는 소비시장에 발 맞추어 생겨난 유망자격증으로 

국가공인 유망자격증입니다

 

소비자전문상담사의 주요역할은 기업 및 소비자단체, 행정기관의 소비자 관련부서에서

물품과 용역 등에 관한 소비자 불만 및 피해상담, 모니터링, 소비자교육프로그램의 기획 및 실시,

소비자조사등 소비자 복지향상 유도하는 직무를 수행합니다.

 

 

실시기관명

한국산업인력공단
 

소비자전문상담사의 전망

 

소비자전문 상담사 자격증은 온라인쇼핑몰의 성장과 함께 그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소비자의 입장에서 저렴한 가격에 좋은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이있는 반면  

물건의 문제,상품파손,서비스 품질 등 소비자가 피해를 입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소비자가 입은 피해는  향후 기업의 이미지에도 손상을 입게됩니다.

 

이러한 2차적인 피해를 줄이기 위해 대부분의 기업들에서 소비자 상담센터를 운영중이며

소비자를 중심으로 여기는 기업입장에는 소비자전문상담사의 역할이 중요해 질 것입니다

 

 

소비자전문상담사의 직무

 

소비자 전문 상담사는 기업 및 소비자 단체, 정부의 행정기간의 소비자 관련부서에서

물품(현물)과 용역 ,서비스 등에 관한 소비자의 불만과 피해상황에 대한 상담,소비자 모니터링을 관리합니다

 

또한 소비자 교육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 실시, 소비자조사 등 소비자의 소비활동에서 발생하게되는

부가적인 문제들을 상담, 접수,모니터링을 하며 소비자피해 발생시 적절한 조치방안을 제시하게됩니다.

 

오프라인,온라인 시장이 더욱 커져가는 오늘날에 소비자의 권익과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중재자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 소비자전문상담사의 응시자격

 

소비자전문상담사 자격증의 경우 1급과 2급으로 나누어 집니다.

 

※소비자전문상담사 1급자격증 응시자격

 -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취득후 해당 분야 실무경력 3년이상, 대학 졸업자로서 관련
    분야 실무 경력 3년 이상, 소비자상담 관련 실무경력 5년 이상 등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자격증 응시자격

   응시자격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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