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건강

관절염에 좋은 운동

 

    류마티스관절염이란?  

 

 

손가락,손,손목,발,발목,무릎등 여러관절이 아프고 붓고 뻣뻣하며 진행되는 만성 염증성 질병입니다.

 

이질병의 상태는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면서 진행되며 눈,폐,심혈관계,침샘,신경등에도 이상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적인 면 뿐 아니라 사회,경제,심리적인 면은 물론 직업과 취미생활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정확한 인식과 함께 약물치료는 물론 재활치료가 필수적이라 하겠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의 발병을 예측하거나 미리 막을수는 없지만 적절한치료료 관절염에 의한 합병증을 예방하고 통증이나

염증없이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 치료법  

 

1.  약물치료: 항 염증치료제.소염진통제 복용을통해 증상의 진행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2. 물리치료

1)운동치료:규칙적인 운동을 통하여 관절가동범위를 유지합니다.

2)열.냉치료:통증,뻣벗함,부종을 완화해줍니다

 

3.작업치료

1)보조기: 관절의 변형을 방지하고, 손상된 관절을 보호,기능의향상을 위해 사용합니다.

2)관절보호교육: 일상생활 동작수행을위한 적절한 방법을 익혀 통증과 변형을 감소 시킵니다.

 

4.수술: 일부환자에게는 제한적으로 수술을 시행하여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균형있는식사: 적절한 영양상태를 유지하기위해 균형있는 식사가 중요합니다.

 

 

 

 

   관절염에 좋은 운동  

 

 

1.수중운동

 

물속에서 운동을 하는것은 류마티스관절염이나 퇴행성관절염환자들이 안전하고 재미있게 근육의 힘을 키울 수 있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한번 수영할때는 적어도 20분동안 지속해야하고 특히 수온이 낮기 때문에 계속 움직이지 않으면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2.정지형 자전거타기

 

관절염환자가 처음 자전거를 탈때는 정지형 자전거 타기를 권합니다.

물론 매우 능숙한 상태가되면 야외용자전거를 타고 다니면서 경치를 즐길 수 있고 신선한 공기와 햇볕을 쬘 수있어서 좋습니다.

골다공증이 염려되는 50대 이상의 여성들은 특히 정지형자전거를 타는것이 좋습니다.

 

 

 3.에어로빅

 

관절염환자 중 관절에 통증이 있는 환자에게는 에어로빅을 권하지않습니다.

다만 상태가 호전되어 뛸 수 있는 사람은 시행해도 됩니다.

 

에어로빅을 할때에는 운동화같은 편안한 신발을 신고 보호대를 착용하는 한편 과도하게 사지를 뻗쳐서 운동하지 말아야합니다.

 

1주일에 3~4회 운동을하고 격일로 휴식을 취하는것이 적당하며,점차적으로 운동량을 늘리되 한번 운동을 할때마다 30분이상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