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십견운동방법

 

어깨가 너무 아파 병원에 갔더니 오십견 증세라 합니다.

세달째 한의원도 다니고 재활의학과도 다니고 했지만 쉽게 났질 않네요

 

그래서 지난주부터 종합병원을 다니고 있습니다.

혹시 수술을 해야 할 경우도 있다고해서 좀더 자세한 진찰을 하기위해서요

 

다행히 수술은 안해도 된다고 하고 관절을 부드럽고 유연하게 해준다는 주사와 약을 받아왔습니다.

 

그리고 팔 운동법도 배워왔습니다.

약만 먹어선 안되고 열심히 운동도 해줘야 한다고 하네요

 

오십견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을위해 오십견 관련 운동법들 올려봅니다.

 

먼저 오십견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오십견이란?

 

오십견은 어깨의 관절낭이 노화되면서 염증을 일으켜 통증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염증이 심하면 관절막이 섬유성 변화를 일으켜서 굳어지고, 단단해진 관절 자체가 다시 통증을

유발하는 악순환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어서 발생하는 퇴행성 질환인 오십견의 발병원인은 불분명하지만 주로 노화에

따른 어깨 관절 주위 연부조직에 퇴행성 변화가 발생하기 때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컴퓨터 사용이 잦은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임상증상

 

처음에는 어깨부위가 가끔 아프면서 통증의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지만, 점점 통증이 심해져

밤에 잠을 설치게 되는 경우까지 있습니다.

 

즉 오십견은 어깨  어느 방향으로 움직여도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으로 힘줄 손상과는 구분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팔을 위로 올리거나 뒤로 돌리면 어깨가 깨지는 것처럼 아픕니다.

어깨가 너무 아파 머리를 감거나 옷을 입고 벗을 수도 없습니다.

어깨 통증으로 제대로 잠을 잘 수 없고 뒷머리를 빗을 수 없다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이 모두가 제가 겪고 있는 증상이네요

 

 

 

 

 

▶치료

 

가장 좋은 치료는 예방입니다.

 

물론 처음에 급성기를 지나면 저절로 회복이 되기는 하나 어느 정도 운동제한과 장애는 남기 마련이며,

섬유화가 진행되고 이차적인 관절염과 근육의 구축, 골다골증, 불요성 근위축이 생기게 되면 이러한

변화는 비가역적으로 진행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능동적으로 팔을 움직여 상완 관절의 전 운동 범위를 유지하는 것이 이러한 변화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물리치료는 초기에 근 경련과 동통이 심할 때는 냉치료를 적용할 수 있으나 급성기가 지나 수동적인 관절의 신전을

할 때에는 열의 침투깊이가 깊은 초음파와 같은 심부 열치료를 한 후 관절운동을 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어느 정도 관정 운동 범위가 회복되면, 능동적 운동이나 능동보조운동을 하여야 하고,이때도 수동적 운동을 병행하여 관절운동의 전 범위를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치료를 실시해야 합니다.

 

 

 

 

▶오십견의 가정운동 방법

 

[관절 가동 범위 증가 운동]

1) 신장이 느껴질 때까지 전완을 책상쪽으로 미끄러지게 하고 허리를 굴곡시킵니다.

2)신장이 느껴질 때까지 손바닥을 아래로 한 채 팔굽치 전완을 책상에 올려놓고

허리를 전방굴곡합니다.

3)양팔을 뒤로하여 책상모서리에 올려놓고 서서히 무릎을 굴곡시켜 줍니다.

이때, 양팔에 체중을 실어서는 안됩니다.

 

 

 

4)손바닥을 위로 한채 책상위에 손을 올려놓고 몸통이 책상과 멀어지게 하면서 머리를

팔쪽으로 기울입니다.

5)팔을 책상 위에 편안하게 올려놓고 어깨를 부드럽고 조심스럽게 축하방으로 눌러줍니다.

6)어깨에서 신장이 느껴질 때까지 반대편 손으로 팔꿈치를 부드럽게 당겨줍니다.

 

 

7)의자등받이에 수건을 대고 환측 겨드랑이를 그 위에 올려놓고 건측을 이용하여

환측 팔을 아래로 부드럽게 당겨줍니다.

8)환측 겨드랑이 사이에 수건을 대고 건측으로 신장감이 느껴질때까지 건측 팔로 밀어줍니다.

9)환측 손바닥을 위로 한 채 막대를 잡고 신장감을 느낄때까지 건측을 이용하여 밀어줍니다.

10)양손으로 막대를 잡고 막대르 머리 위로 들어올립니다. 그런다음 허리선까지 내려줍니다.

 

 

 

[근력 강화 운동]

 

 

 

11)벽에 대항하여 마주서서 주먹을 밀어줍니다. 이때 몸통이 뒤로 밀려서는 안됩니다.

12)벽을 등 뒤로 팔꿈치로 벽을 밀어줍니다. 이때, 몸통이 앞으로 밀려서는 안됩니다.

13)벽을 외측으로 서서 팔꿈치로 벽을 밀어줍니다. 이때, 몸이 반대편으로 기울어져서는 안됩니다.

 

 

 

14)벽의 모서리에 서서 손등을 벽쪽으로 하여 손을 벽쪽으로 밀어줍니다.

15)벽의 모서리에 서서 환측 견관절을 90도 굴곡하여 손바닥을 벽쪽으로 하여 밀어줍니다.

16)벽의 모서리에 서서 손바닥을 벽쪽으로 하여 손을 밀어줍니다.

17)벽의 모서리에 서서 환측 견관절을 90도 굴곡하여 손등으로 벽을 밀어줍니다.

18)환측 겨드랑이 사이에 수건을 대고 최대저항으로 수건을 압박합니다.

 

 

 

19)바로 선 채 양손에는 적당한 무게를 쥐고 팔을 양쪽으로 들어올립니다.

20)환측을 위로 하여 옆으로 누운 채 오른손에는 적당한 무게를 쥐고 팔꿈치를 몸에 붙이고

손을 위로 들어올립니다.